DevOps
2) DevOps 규모에 따른 운영
Zero_To_One
2022. 2. 8. 20:17
규모 확장에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. 바로 수직 확장(Vertical Scaling, Scale Up)과 수평 확장(Horizontal Scaling, Scale Out)입니다. 용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수직 확장: 서버의 성능(CPU, RAM, 스토리지, 네트워크 I/O)을 높이는 방법
- 수평 확장: 더 많은 서버를 도입하는 방법 (단점 : 데이터 동기화가 필요함, 중복성 Issue)
분산 시스템이란, 구성 요소가 네트워크로 연결된 서로 다른 컴퓨터에 있는 시스템으로, 메시지를 서로 전달/통신하고 작업을 조정합니다.
- 성능 (Performance): 높은 처리량(throughput) 뿐 아니라 낮은 대기 시간(latency)과 같은 지표 등을 포함하는 개념입니다.
- 확장성 (Scalability): 증가하는 작업량을 처리할 수 있는가, 이로 인한 시스템 확장이 가능한가를 따져보는 기준입니다.
- 가용성 (Availability):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한 정도를 의미합니다, 다운타임이 없고 계속 유지 시켜주어야 합니다.
가용성 계산식
Availiability = Uptime / (Uptime + Downtime)
- 업타임: 작동중인 시간
- 다운타임: 작동중이지 않은 시간
용어정리
- 프로비저닝 : 장사할 자리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 (애플리케이션을 올려두는 곳)
- 클라우드 서비스 : 장사할 자리 제공
- Sass : Icloud, office365 etc... (돈내고 지정된 서비스를 받는것)
- PaaS : cafe24
- Iaas : AWS (내가 쓰기 위해 구축하는 것)
- 서버 프로비저닝 : 월세 계약
- 사용자 프로비저닝 : 맴버쉽
- 네트워크 프로비저닝 : 인터넷 연결 (KT)